《대학은 어떻게 운영되는가》

작성자
kupress
작성일
2022-11-18 11:34
조회
568


 

 

 

 

 

 

 

 

 

 

 

교수신문

[화제의 책]
연구중심대학, 어떻게 경영할까

『대학은 어떻게 운영되는가』는 대학경영에 관한 책이다. 특히, 연구중심대학(research university), 즉 교육이라는 본연의 기능에 더해 연구를 또 하나의 주된 사명으로 삼는 대학에 초점을 맞춘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오늘날 고둥교육의 방향을 주도하는 연구중심대학의 경영 기법은 다른 형태의 대학들에게도 통용된다.
우리나라에서는 대학의 운영에 관해 말할 때 대학경영보다는 대학행정이라고 한다. 행정은 자원의 배분에 집중하는 반면, 경영은 자원의 배분에서 더 나아가 그 성과와 그에 따른 보상을 중요시한다는 면에서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세계 최고의 연구중심대학들을 가진 미국에서 대학은 처음부터 기업(enterprise), 즉 학술기업이자 연구기업이며, 따라서 대학경영은 기업경영과 맥을 같이한다.
대학은 크게 티칭과 연구를 담당하는 학술조직과 이를 지원하는 경영조직으로 나눌 수 있다. 경영은 경영조직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학술조직에도 적용되어야 한다고 이 책은 말한다. 다시 말해서, 티칭과 연구에도 경영원리가 적용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기업의 목적이 기업가치의 극대화인 것처럼 대학의 목적도 대학가치의 극대화이어야 하고, 이를 위해 대학은 티칭과 연구의 질(quality)과 생산성(productivity)을 최대한 높여야 한다고 말한다. 그중에서도 질의 극대화는 더 없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책은 대학을 질-엔진(quality-engine)이라 부르며, 이러한 대학의 목적을 선언적 의미에서 말하지 않고 구체적인 기준과 방법을 아울러 제시한다.

원문보기
https://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98051

교수신문

[새로나온 책]
이 책은 대학경영에 관한 책이다. 대학이 자원(돈)의 배분에 집중하는 대학행정에서 벗어나 자원배분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그에 따르는 보상을 하는 대학경영으로 나아가야 함을 연구중심대학(research university)에 초점을 맞춰 역설한다.
기업의 목적이 기업가치의 극대화인 것처럼 대학의 목적도 대학가치의 극대화이어야 하고, 이를 위해 대학은 티칭과 연구의 질(quality)과 생산성(productivity)을 최대한 높여야 한다. 이 책은 이러한 대학의 목적을 선언적으로만 말하지 않고 구체적인 기준과 방법을 아울러 제시한다.

원문보기
https://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96950

고대신문

대학 가치 극대화하려 노력해야
저자는 먼저 기업의 목적이 기업가치의 극대화인 것처럼 대학의 목적도 대학 가치의 극대화라고 주장했다. 그는 “학술 조직으로 이뤄지는 대학에서 가장 큰 가치는 교육”이라 말했다. 그는 성공적인 대학 경영을 위해 가장 중요한 원리로 ‘자본’을 꼽았다. 특히 연구중심대학은 돈을 잃는 사업이기 때문에 교육 사명을 위해서라도 돈은 필수”라 설명했다.
그는 자본을 모을 방법에 대해 “대학은 민간과 정부에 교수진과 교직원의 강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한다”며 “대학이 안정적인 기관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더 나은 학생, 더 많은 연구비, 더 많은 기부금을 얻기 위해 서둘러 경쟁하라”고 강조했다.

원문보기
http://www.kunews.ac.kr/news/articleView.html?idxno=40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