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과 위기의 시대》, 《사랑과 불륜의 문화사》

작성자
kupress
작성일
2022-04-27 15:31
조회
823


교수신문

새로나온 책 : 재난과 위기의 시대
우리 인류는 그 역사의 출발과 더불어 다양한 형태의 자연재해와 사회적 갈등ㆍ전쟁, 계급과 성차, 인종 차이로 인한 갈등과 억압 등 다종다양한 재난과 위기 속에서 인간의 역사를 이어왔다고 하더라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재난과 위기 속에서 수많은 역사가와 문학자들, 그리고 사회학자들은 이러한 재난의 규모와 그 위기상황을 기록의 형태로 남겨 후대에 전승함으로써 재난에 대한 교훈과 시사점을 남기고자 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재난상황을 사회적 관계, 국가적 관계, 문명론 등의 시각에서 그 재난의 원인과 문제점을 날카롭게 비평하여 인간 삶의 개선에 이바지하고자 하였다.
원문보기
https://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87958

새로나온 책 : 사랑과 불륜의 문화사
문학은 당대의 윤리와 인간의 욕망에 관심을 가지는 장르이므로 불륜은 문학에 최적화된 소재이다. 좋은 시민의 입장에서건 좋은 작가의 입장에서건 금지된 사랑을 지속해야 하는지 멈춰야 하는지 질문하는 것은 윤리가 필요에 의해 처음 정해진 최초의 순간으로 우리를 소환한다.
원문보기
https://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87960

뉴스1

고려대 교수들이 말하는 '사랑과 불륜의 문화사' [신간]
고려대학교출판문화원이 인문고전세미나 '사랑과 불륜의 문화사'를 펴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고려대 국어국문학과 권보드래·엄태웅 교수를 비롯해 김수미 일어일문학과 교수, 김준현 불어불문학과 교수, 이명현 노어노문학과 교수가 참여했다.
이들은 문학이 당대의 윤리와 인간의 욕망에 관심을 가지는 장르이므로 불륜이야말로 문학에 최적화된 소재라고 밝혔다.
불륜은 우리에게 이 시대와사회에서 지킬 것과 떨쳐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질문하며 윤리의 시효와 필연성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한다.

원문보기
https://www.news1.kr/articles/?4655529

중앙SUNDAY

사랑과 불륜의 문화사(권보드래 등 지음, 고려대학교출판문화원)=사랑과 불륜은 두 사람 이상의 공동체에서 벌어지는 사건이다. 사랑은 욕망과, 불륜은 윤리와 관련된다. 문학은 당대의 윤리와 욕망에 관심 갖는 장르여서 불륜은 최적의 소재다. 박경리의 『표류도』 등 욕망의 텍스트 5편을 고려대 교수 5명이 각 한 편씩 분석·소개했다.

원문보기
https://www.news1.kr/articles/?4655529

뉴시스

'재난과 위기의 시대'와 '사랑과 불륜의 문화사'(고려대학교출판문화원)는 김철규·권보드래 등 고려대 교수들이 전하는 인문고전 세미나다.
'재난과 위기의 시대'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양과 서양의 다양한 고전 작품들을 다뤘다.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 요사노 아키코의 '흐트러진 머리칼', 밀턴의 '실낙원', 조애중의 '병자일기', 알베르 카뮈의 '페스트', 막스 베버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을 이야기하고 논했다. 다양한 지역과 각각의 역사적 장면 속에서 '재난과 위기의 시대'가 내포하는 본질적 단면을 제시했다.

원문보기
https://newsis.com/view/?id=NISX20220418_0001837124&cID=10701&pID=10700

 

교우회보

모교 문과대학 교수들이 학생들뿐만 아니라 사회 구성원들에게 인문 고전에 대한 ‘깊은 성찰의 흔적들’을 제공한다. 본 책은 모교 문과대학 인문교육 콘텐츠 ‘고성방가(高省芳歌)’와 한 쌍을 이루는 ‘인문고전 세미나 총서’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고성방가의 기저에는 4차 산업혁명 속에서 성장하며 과거의 기성세대와는 다른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 세대를 위한 성찰과 코로나19가 야기한 팬데믹으로 인해 강제된 기존 대학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모색이 있었다. ‘인문고전 세미나 총서’에서는 고전의 다양한 깊이를 맛볼 수 있는 읽을 거리 등을 제공하고, 관련되는 여러 인문고전들의 독서와 성찰을 유도하여 자기주도적 인문학 학습의 기반을 마련한다.

원문보기
https://www.kuaa.or.kr/member/bulletin/aNewView.do?actionMode=R&currentPage=1&numPerPage=10&seqStr=33948&contentsIdx=46915&search_numPerPage=10&searchSt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