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즐겁게, 재미있게 한국어를 공부할 수 있는
말하기 활동 중심의 통합 교재!
《고려대 한국어》와 《고려대 재미있는 한국어》는 ‘형태를 고려한 과제 중심 접근 방법’에 따라 개발된 교재이다. 《고려대 한국어》는 언어 항목, 언어 기능, 문화 등이 통합된 교재이고, 《고려대 재미있는 한국어》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로 분리된 기능 교재이다.
《고려대 한국어 5B》를 배우고 나면 데이터 사회, 언어생활, 건축과 주거, 예술 산업, 안정된 삶 등 친숙하지 않은 추상적·사회적 주제에 대해 이해하고 객관적인 근거를 갖추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격식적, 공식적 맥락에서 필요로 하는 의사소통 기능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다.
■ 이 책의 특징
▶ 한국어 성취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유용하고 흥미로운 교재
- 한국어 표준 교육 과정에 맞춰 성취 수준을 설정하였다.학습한 표현을 바탕으로 정확하고 유창하게 의사소통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 고급 학습자를 위한 전문적이고 심도 있는 주제를 소개하며 한국어 사용 상황에서 능숙하게 수행해야 하는 의사소통 기능을 다룬다.
- 한국인의 언어생활,언어 사용 환경의 변화를 발 빠르게 반영하여 실제적인 언어 맥락과 표현을 제공한다.
- 한국어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여 명확한 제시와 다양한 연습 방법을 마련했으며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 친근하고 생동감 있는 삽화와 입체적이고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학습의 재미를 더한다.
▶ 한국어 학습에 최적화된 교수 학습 과정을 구현
- 학습자에게 유용한 의사소통 과제를 선정했다.과제 수행에 필요한 언어 항목을 학습한 후 과제 활동을 하도록 구성했다.
- 고급 수준의 언어 구사를 위해 어휘 항목을 강화했다.주제와 관련된 어휘는 물론 관용어, 속담, 사자성어, 시사 용어 등 사회 문화적인 관용 표현을 추가했다.
- – 도입 – 제시·설명 – 형태적 연습 활동 – 유의적 연습 활동의 단계로 절차화했다.
- 알기 쉽게 제시하고 충분히 연습하는 단계를 마련하여 학습한 내용의 이해에 그치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다.
- 획일적이고 일관된 방식을 탈피하여 언어 항목의 중요도와 난이도에 맞춰,제시하는 절차와 분량에 차이를 두었다.
■ 이 책의 구성
- 5A와5B는 각각 5단원으로 한 단원은 10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 한 단원의 구성은 아래와 같다.
– 도입(학습 목표, 어휘 확인) – 배워요(어휘, 문법) – 이제 해봐요(말해요, 들어요, 읽어요, 써요) – 관용 표현 – 자기 평가
- 교재의 앞부분에는 ‘이 책의 특징’과 ‘단원 구성 표’를 배치했고,교재의 뒷부분에는 ‘정답’과 ‘듣기 지문’을 부록으로 넣었다.
- 모든 듣기는MP3 파일 형태로 내려받아 들을 수 있다.
책을 내며
이 책의 특징
단원 구성 표
6과 데이터 사회
7과 언어생활
8과 건축과 주거
9과 예술 산업
10과 안정된 삶
부록
정답
듣기 지문
저자 : 고려대학교 한국어센터 편
집필 책임자
김정숙 Kim, Chungsook
문학 박사,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교수
주요 저서 《한국어 1~6》(공저), 《한국어회화 1~6》(공저), 《재미있는 한국어 1~5》(공저), 《세종 한국어 1~8》(공저), 《...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