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 국민의 경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식생활도 다양해지고 있다. 신속성을 요구하는 현대생활에서 식생활 또한 자연히 신속함과 편의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되면서 패스트푸드를 찾는 일이 잦아졌다. 더구나 육체적인 활동보다 정신적인 활동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운동 부족과 스트레스의 축적으로 인한 비만과 같은 성인병이 사회문제로까지 대두되면서 저칼로리 식품 및 기능성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보통 곡류나 채소류, 과실류 등의 천연식품에 해당하는 상용식용식물은 현대인의 식생활에서 결핍되기 쉬운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을 공급하며, 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변비나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우리는 평소 섭취하는 곡류나 과실류, 채소류 등에 대하여 영양성분 외에는 이들의 생리활성이나 특수성분을 잘 알지 못하고 지내왔다. 최근 상용식용식물의 특수성분이 지닌 여러 생리활성 기능이 밝혀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오늘의 연구동향도 항산화 효과와 노화와의 관계, 병균에 대한 항균 효과, 당뇨와 고혈압 등 대사질환과의 관계, 면역기능 및 항암 작용 등 질병의 예방 및 치료나 건강 증진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건강에 가장 좋은 보약은 바로 식보(食補)
이 책에서 다뤄지고 있는 일상적 식품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민간과 한방에서도 그 효능이 응용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현대적인 연구방법에 의해 특수성분과 생리활성의 과학적 근거가 속속 밝혀지고 있기도 하다. 이를 통해서도 건강에 가장 좋은 보약은 바로 ‘식보(食補)’임을 확인할 수 있다.
《상용식용식물 I》은 감자, 도라지, 무, 토마토, 파, 호박 등 우리의 식탁에 일상적으로 오르내리는 34가지 식물들의 사진보다 사실적인 세밀화를 싣고 이를 보충해줄 식물학적 특성을 간략하게 정리했다. 또한 현재까지(2004년 9월) 국내 관련 학회지에 보고된 내용을 중심으로 영양 성분과 특수성분(2차 대사산물) 및 생리활성을 정리하고, 후학들의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로서 방대한 참고문헌을 제시하고 있다.《한국야생식용식물 I II》에 이어 저자가 심혈을 기울여 정리한 책으로 곧이어 II도 간행될 예정이다.
천연자원식물에 관심이 많은 저자는 현재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체계적인 자료정리를 일생의 과업으로 여겨 야생식물, 상용식물에 이어 약용식물도 정리할 계획을 세우고 구체적인 자료수집에 착수하였다.
1 감자
2 고사리
3 귤
4 녹두
5 당근
6 덩굴강낭콩
7 도라지
8 두릅
9 땅콩
10 마
11 매실
12 메밀
13 무
14 무화과
15 배
16 벼
17 복숭아
18 사과
19 살구
20 양파
21 옥수수
22 율무
23 자두
24 죽순
25 참깨
26 참취
27 치커리
28 토마토
29 파
30 팥
31 포도
32 피마자
33 호두
34 호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