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와 복지국가

선거와복지국가(600)

저자 : 권혁용,

판형 : 신국판 면수 : 268 쪽

발행년월일 : 2017년 6월 30일

ISBN : 978-89-7641-935-4 93340

단행본 

가격 : 16000

선거를 통해 좀더 향상된 복지국가를 이룰 수 있는가? 이 책은 이 흥미로운 질문에 진지하게 답하고 있다. 제1부에서는 비교정치경제 학문 분야의 연구 동향을 특징별로 살펴보면서, 각 연구자들이 어떤 연구전략을 갖고 있었는가를 짚어낸다.
제2부에서는 복지국가의 수요 측면을 다룬다. 누가, 왜, 언제 복지국가를 원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모색한다고 할 수 있다. 2장은 노동조합이 복지국가에 대한 개인의 태도와 선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경험적으로 분석한다. 3장은 거시경제 상황이 시민들의 정책무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시민의 복지태도가 거시경제적 상황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는 점을 주장한다. 4장은 주택소유가 복지태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분석한다. 5장은 불평등과 정부 및 정치제도에 대한 신뢰의 관계를 살핀다.
제3부에서는 선거와 복지국가에 관한 고찰이다. 6장은 세계화라는 구조적 환경의 변화가 국내 선거정치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생각해 보고 있다. 7장은 한국 선거에 대한 경험적 분석을 통해 실업문제에 대한 두려움과 우려가 선거정치에 어떤 효과를 갖는지를, 실업과 고용불안 등 우리 삶에 직접적으로 다가오는 두려움이 투표자의 선택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가를 분석하고 있다. 8장은 한국 선거정치에서 소득불평등의 증가로 인해 유권자들이 소득에 바탕한 투표선택을 하게 되었는지를 살피고, 9장에서는 복지국가 발전을 위해 누가 집권하는가가 중요한가라는 질문을 제기한다.

1부 비교정치경제 연구 동향
1장 비교정치경제

2부 누가 복지국가를 원하는가?
2장 노동조합과 복지국가 선호
3장 누가 언제 재분배정책을 지지하는가?
4장 부동산과 복지국가
5장 불평등과 신뢰

3부 선거정치와 복지국가
6장 세계화와 선거
7장 실업문제와 투표자 선택
8장 한국의 불평등과 정치선호 계층화
9장 누가 집권하는가는 중요한가?

권혁용교수

저자 : 권혁용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졸업 미국 Cornell University 정치학 박사 영국 University of Oxford 정치외교학과 방문 연구원 겸 Nuffield College 객원연구원 미국 Texas A&M University 정치학과 조교수 비교정치, 정치경제, 방법론 전공 최근에 선거정치와 재분배 및 복지정책에 관한 연구와 불평등 시대 시장경제와 민주주의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불평등과 민주주의》, 《불평등 시대의 정치경제학》 등이 있으며, 선거, 투표행태, 불평등, 노동시장, 복지국가에 관한 다수의 논문이 있다.... more

댓글을 달 수 없는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