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는 환경오염으로 직간접적 피해를 입게 되면서 환경이라는 주제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자원의 이용과 기술의 발전은 인류에게 풍요를 가져다주었고 우리는 그 풍요가 언제까지나 지속되리라 믿었다. 그러나 환경오염에서 비롯하여 자원의 고갈과 지구 온난화, 생태계 파괴, 종의 절멸 등은 인류의 삶을 위협하기에 이르렀다. 인류를 풍요롭게 했던 문명이 인류의 삶에 해를 주게 되면서 우리는 환경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을 찾아야만 했고 이는 바로 환경학의 태동으로 이어졌다. 아무리 오염이 심각해져도 우리의 삶에 피해가 없으면 환경학의 대상으로는 중요한 주제가 될 수 없다.
‘제1부 역사에서 찾는 환경오염’으로 책을 시작한 것은 바로 이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인류에게 환경문제를 일깨워 준 시발이 바로 오염이기 때문이다. 오염으로 시작한 책을 ‘제2부 인류의 생활과 기술 그리고 환경’으로 이끌어 간 것은 오염이 발생한 것은 인류가 자신들의 생활을 윤택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한 때문이며, 개발한 기술의 부작용에 대해서는 미처 생각하지 못한 과거가 있기 때문이다. ‘제3부 자원과 생태’는 인류가 발전을 지속하면서 지구에서 생존한다는 것은 인류가 필요로 하는 자원이 항상 공급될 수 있어야 하는데, 이것이 생태계 안에서 자원의 소비와 우리들의 삶이 조화를 이룰 수 있을 때라야 가능하기 때문이다. <BR>이 책을 통해, 역사 속에 등장하는 오염과 그 극복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인류가 발전을 지속하면서 지구에서 생존하기 위한 조건을 고민하는 계기를 마련하길 기대한다.
제1부 역사에서 찾는 환경오염
1. 붉게 물든 신라의 바다
2. 템스 강
3. 하수도와 수세식 화장실
4. 청계천 ━ 한양의 하수도
5. 생활쓰레기를 방치한 이집트
6. 납으로 멸망한 로마
7. 〈Fumifugium〉 ━“런던에서 매연을 추방하소서!”
8. 산업 멜라니즘과 대기오염 사건들
제2부 인간의 생활과 기술 그리고 환경
9. 토양을 파괴한 첨단 기술
10. 중세 유럽의 도시 환경
11. 중세 유럽의 산림
12. 중세 유럽의 농업기술 발전과 환경
13. 그리스와 히포크라테스의 세계
14. 산업혁명 당시, 영국의 도시환경
15. 라듐 아씨들the Radium Girls
16. 휘발유와 납
17. 공업화가 몰고 온 오염의 파도
제3부 자원과 생태
18. 사라지는 숲과 고대 도시위생 국가의 몰락
19. 마야인들은 어디로
20. 이스터섬의 불가사의
21. 삼국 시대의 산림
22. 조선의 그린벨트 ━ 금송과 봉산
23. 황하黃河는 왜 황토(黃)의 강(河)이 되었을까?
24. 하멜의 피리 부는 사나이 ━ 생물 침입Bio invasion
25. 우리 땅의 외래생물종 침입
26. 식량과 에너지
에필로그
저자 : 김정규
고려대학교 환경생태공학부 교수(식물환경학) (현) BK21 자연생태계 복원을 위한 환경생태공학연구팀 팀장(현)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겸임연구관(현) 제18대 국회 국회의원연구단체 평가위원회 위원 (환경·에너지) 국립환경과학원 수질연구부 연구관, 환경생물과 연구사한국화학연구소 객원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소 객원연구원 일본 국립환경연구소 수질관리공학 공동연구원 싱가폴국립대학 동물학과 컴퓨터 이용 생물통계처리 연수 미국 퍼듀대학교 환경연구센터 교환교수 국제법정계량기구 국내심의위원 (환경오염계측 분야) 환경부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 비상근전문위원 UNEP 한국위원회 지구환경포럼 전문위원 (생물다양성) 식품의약품안전청 중금속기준 설정위원회 위원 산업자원부 광해방지심의위원회 위원 저서 및 논문대...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