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는 갈등을 만들고 갈등은 사회를 만든다 -한국사회의 갈등 지형과 연대적 공존의 모색

2014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미디어추천도서

저자 : 박길성

판형 : 신국판(양장) 면수 : 272 쪽

발행년월일 : 2013-06-25

ISBN : 978-89-7641-824-1 94330

인문사회과학총서 77

가격 : 14,000

한국사회가 짊어지고 있는 갈등 덩어리는 양적으로 거대할 뿐만 아니라 갈등의 다양한 지점들이 다층적으로 복잡하게 얽혀 있는 복합적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갈등의 구성은 복합적이고, 갈등의 구조는 복잡하며, 갈등의 형성은 압축적이다. 오늘의 한국사회 갈등은 복합, 복잡, 압축으로 요약된다. 동시대의 현상이라고 보기 힘들 만큼 다양한 형태의 갈등이 동시다발적으로 표출한다는 점에서 복합 갈등이며, 갈등을 만들어 내는 축이 다층적으로 중첩되어 있다는 점에서 복잡 갈등이며, 갈등의 형성이 매우 응축적으로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압축 갈등이다. 복합 갈등이 ‘비동시성의 동시성’에 의해 비롯하는 갈등이라면, 복잡 갈등은 ‘다층적 중첩’에서 기인하며, 압축 갈등은 ‘과속과 쏠림’이 만들어 내는 갈등이다.
이 책은 총론을 포함하여 총 3부 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적인 기조에 해당하는 총론은 한국사회의 갈등에 대면하는 해법으로 ‘비지배적 상호의존의 협업’을 제시한다. 역사의식이란 화합할 수 있는 능력, 그 누구와도 더불어 사는 지혜로 규정하며, 연대적 공존을 시대정신으로 설정한다. 갈등을 토해 내는 한국사회의 현장을 소개하며, 기능적 수월성을 넘어 가치에 대한 성찰을 주문한다.
제1부는 한국사회의 갈등 지형에 관한 논의이다.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장은 다양한 이해 당사자들이 새로운 갈등 구조를 생산하거나 기존의 갈등 구조를 재생산하는 양상을 보이며, 갈등 동원을 둘러싼 쟁론이 한국사회의 구조와 변동을 독해하는 핵심 축으로 등장하였음을 다루었다. 한국사회를 갈등 정치의 시각에서 진단한다. 둘째 장은 한국사회의 갈등 양식을 복합(compound), 복잡(complex), 응축(compressed)의 3C 개념으로 정리함과 동시에 한국인이 지니고 있는 갈등 인식을 논의한다. 한국사회의 갈등을 시공간의 측면에서 접근한 것이다. 셋째 장에서는 세대 갈등 양상을 특화하여 갈등의 실체를 밝히고 세대 갈등을 과잉 동원하는 기제를 설명한다. 아울러 연금과 일자리와 같은 경제적 이슈를 둘러싼 오늘날 세대 갈등의 주소를 진단한다.
제2부는 한국사회의 체제적 성격에 관한 논의이다. 한국 현대사의 최대 변고인 97년 외환위기의 사회적 의미를 규명하는 것이다. 발전국가의 유제를 그대로 안고 신자유주의 체제로 진입함에 따른 딜레마를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이에 따른 사회적 결과를 굴절의 시각에서 정리한다. 대학의 굴절된 모습을 특화하여 설명한다. 굴절의 실상으로 글로벌 스탠더드의 실체를 조명하며 오늘의 한국사회가 처한 상황을 글로벌 스탠더드의 배반으로 진단한다.
제3부는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이다. 연대적 공존의 길을 모색함에 있어 공동가치의 탐색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네 가지를 구체적으로 제안한다. 비지배적 상호의존, 거중의 미덕, 강자의 양보, 그리고 운동의 해법을 넘어선 문화적 해법을 공동가치의 사회적 구성으로 채워 본다. 마지막 장에서는 연대가 개인의 자유와 공동체 의식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최소조건이자 최대 덕목임을 강조하며, 공정의 논리에 의한 연대적 공존의 토양을 모색한다.

제1장 총론 ─ 모든 경계에는 꽃이 핀다
1. 비지배적 상호의존
2. 민주주의는 타협이고 절충이다
3. 한국사회 갈등을 토해 내고 있다
4. 한국정치에 관한 몇 마디
5. 기능적 수월성을 넘어 가치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6. 스웨덴에서 공존 가치의 가능성을 본다
7. 책의 구성과 감사의 말

제I부 한국사회의 갈등 지형

제2장 갈등 정치의 시대
1. 이중성의 딜레마
2. 갈등의 현장
3. 절반의 성공, 87년 민주화
4. 과잉 동원된 이념 갈등
5. 위기관리의 위기
6. 새로운 정치

제3장 복합·복잡·압축의 갈등 양식
1. 복합 갈등
2. 복잡 갈등
3. 압축 갈등
4. 한국인의 갈등 인식

제4장 세대 갈등의 양상
1. 한국사회 갈등과 세대 이슈
2. 세대의 문법
3. 세대 담론의 과잉과 세대 분석의 과소
4. 세대와 연금
5. 세대와 일자리
6. 세대의 인식을 위한 과제

제II부 한국사회의 갈등 체제

제5장 97체제의 한국사회
1. 현대사의 최대 변고, 97년 외환위기
2. 발전 국가 유제와 신자유주의 헤게모니의 딜레마
3. 구조조정의 굴절
4. 대학의 굴절

제6장 글로벌 스탠더드의 배반
1. 세계화의 새로운 쟁점, 글로벌 스탠더드
2. 글로벌 스탠더드의 배반
3. 국가경쟁력 담론

제III부 한국사회의 갈등 해법

제7장 공동가치의 탐색
1. 공동가치의 의미
2. 적과의 동침 ━ 비지배적 상호의존의 도출
3. 거중의 미덕 ━ 동의할 수 있는 최소조건의 탐색
4. 강자의 양보 ━ 소통의 수순
5. 문화적 해법 ━ 운동과 제도의 해법을 넘어

제8장 연대적 공존의 모색
1. 연대의 복원
2. 연대적 공존의 기반으로서 공정
3. 한국사회 공정의 현주소
4. 연대적 공존의 문화를 위한 방안

참고문헌
논문 발표 및 수록지
찾아보기

저자 : 박길성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강원도 강릉 출생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및 동 대학원 졸업 미국 위스콘신대학교 사회학 박사 미국 유타주립대 겸임교수 세계한류학회 회장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 재단법인 한국청년정책연구원 원장 Global Policy 편집위원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arative Sociology 편집위원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학장 역임 - 저서 IMF 10년, 한국사회 다시 보다 한국사회의 재구조화 ─ 강요된 조정, 갈등적 조율 세계화 ─ 자본과 문화의 구조변동 경제사회학 이론(공저) 현대 한국인의 세대경험과 세대문화(공저) 한국사회 권력 이동(공저)... more

댓글을 달 수 없는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