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인문학

2022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미디어추천도서

저자 : 염철현

판형 : 변형신국판 면수 : 440 쪽

발행년월일 : 2021-07-20

ISBN : 979-11-91161-69-4 03900

단행본 

가격 : 21,000

이 책의 [미디어서평] 보기

 

“인문학은 인간이 그리는 무늬를 탐구하는 학문”
이 책은 인간이 만든 다양한 분야와 주제를 탐구하고 성찰한 결과물이다. 독자는 이 책을 통해 과거와 미래를 여행하게 될 것이다. 전염병, 전쟁, 표류, 지도자, 우정, 권위, 자유, 정의, 다양성, 혁신, 종교, 인권, 신뢰, 통합, 포용, 희망 등 인간이 그린 무늬의 결과물을 75가지 주제로 나눴다.
이 책은 ‘기원’, ‘위기’, ‘사유’, ‘리더십’, ‘전환’이라는 다섯 가지 대주제로 75개의 주제를 범주화했다. 인간의 역사는 기원이 있으면 위기가 발생하기 마련이고 위기 극복 방법을 사유하며 지도자와 구성원이 리더십을 발휘해 문제를 해결하면서 문명의 전환을 이루어왔기 때문이다.
인문학의 본질을 알면 누구든 인문학을 탐구하는 주체가 될 수 있고, 무엇이든 인문학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인문학의 대상은 개인에서 시작해 지역사회, 국가, 세계, 우주로 확장된다. 작은 세계가 모여 세상의 모든 것과 관계를 맺게 된다. 인문학의 주제는 인간이 남긴 온갖 유형의 흔적과 동선이다.
인간의 동선을 따라가면 인문학적 통찰과 마주하게 되고, 그 길은 역사의 안목과 삶에 필요한 지혜의 교차점으로 이어진다. 미국의 IT 기업 애플사의 스티브 잡스는 인문 정신으로 무장한 기업가로 알려져 있다. 그는 IT 기술이 인문학과 기술의 교차점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과학과 기술이 발전할수록 인문학적 성찰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인문학적 상상력과 창의력이야말로 인류가 고도의 문명을 꽃피울 수 있는 원동력이자 행복에 필요한 지혜를 찾을 수 있는 훌륭한 도구다. 이 책은 인문학을 어렵게만 생각하는 독자에게 인문학의 문턱을 낮추는 기회가 될 것이다.

1부 기원—시공을 초월한 지혜와 영감 <세한도(歲寒圖)>_스승이 제자에게 그려준 정표 소학동자 김굉필_동양의 도덕률, 《소학》 한국의 궁궐 ①_인문학의 프로토타입 한국의 궁궐 ②_건축 구조 및 원리 한국의 궁궐 ③_5대 궁궐의 변천과 수난사 자(字), 호(號) 뭐가 중한디!_이름은 함부로 부르는 것이 아니여 기록은 기억보다 위대하다_사마천의 《사기》 이야기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의 나라_소프트파워의 원천 블랙리스트_악마의 유혹 파나마 운하_초고속 수로 건설에 얽힌 이야기 해양 강대국 영국의 등장_영국 vs. 스페인 전쟁 종교 탄압_프랑스 용기병의 박해 자유의 여신상_비하인드 스토리 2부 위기—원인과 극복을 위한 인류의 노력 전염병의 역사 ①_초연결시대의 전염병 전염병의 역사 ②_신대륙과 구대륙의 조우 전염병의 역사 ③_인류의 대응 아편전쟁 ①_서구 열강의 추악한 욕망 아편전쟁 ②_조선과 일본의 대응 표류기 ①_상선 서기 하멜의 경우 표류기 ②_홍어 장수 문순득의 경우 포스트 코로나 전략_연암의 법고창신 1882년 조미수호통상조약_‘거중조정’,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 허상 남연군 분묘 도굴 사건_잘못된 방법과 명분 아일랜드 대기근_가진 자의 탐욕과 비인간성 인류는 모기와 전쟁 중_말라리아와 퀴닌 이야기 절망 끝에 희망이 핀다_눈풀꽃과 복수초 인류세_인류가 대자연에게 남긴 부끄러운 유산 3부 사유—깊고 넓게 두루 생각해 보기 공자의 공부법_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 한민족 디아스포라_국가란 무엇인가? 대(代)를 이은 우정_정약용과 황상의 사제의 연 인간은 왜 권위에 복종하는가?_스탠리 밀그램의 실험 역사의 ‘정의’에 공소시효는 없다 ①_오토 아돌프 아이히만 역사의 ‘정의’에 공소시효는 없다 ②_크리스토퍼 콜럼버스 역사의 ‘정의’에 공소시효는 없다 ③_벨기에 국왕 레오폴드 2세 ‘우정’은 함께 가꿔 나가는 것이다_조선인 홍대용과 중국인 엄성 축객령 vs. 낭트 칙령_다양성의 힘 세렝게티 법칙_강한 자만이 핵심은 아니다 목우유마_리더와 팔로어의 차이 근원적 질문,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_빅터 프랭클의 로고테라피 에이징 파워_늦게 핀 꽃의 향이 더 멀리 오래간다 양심적 병역거부_신념과 병역의 조화 학습예찬_학습, 꽃봉오리를 피게 하는 힘 정치란 무엇인가?_정치꾼 vs. 정치인 4부 리더십—리드하는 삶을 사는 법 화선 장승업 이야기_선배들만 원(園)이에요? 나도 원(園)이에요! 한국인보다 한국을 더 사랑한 헐버트 ①_한국학 연구의 개척자 한국인보다 한국을 더 사랑한 헐버트 ②_경천사지 10층 석탑 반환 유방과 항우의 리더십_도량과 용인술의 차이 ‘감자 대왕’ 프리드리히 2세_굶주리는 백성이 없어야 한다 노블레스 오블리주 ①_유래와 현대적 의미 노블레스 오블리주 ②_경주 최 부잣집의 경우 노블레스 오블리주 ③_스웨덴 발렌베리 가문의 경우 노블레스 오블리주 ④_사회 지도층의 참전, 의병 노블레스 오블리주 ⑤_사회 지도층의 참전, 서양의 경우 다독왕 백곡 김득신_장애를 극복한 인간승리 대통령의 권위_오소리(吾小利) vs. 오대리(吾大利) 부러운 사제 ①_공자와 맹자 부러운 사제 ②_추사 김정희와 소치 허련 부러운 사제 ③_표암 강세황과 단원 김홍도 부러운 사제 ④_다산 정약용과 치원 황상 통합과 포용의 리더십_낭트 칙령 vs. 퐁텐블로 칙령 아! 펜실베이니아_해리엇 터브먼의 트럼프 저주 넌 해고야!_말은 현실과 공명한다 5부 전환—역사의 흐름을 바꾼 인물과 사건 미국 연방 대법원장 얼 워런 불가촉천민 암베드카르 라스카사스 신부 미국 연방 대법원의 브라운 판결 토르데시야스 조약 마르틴 루터의 보름스 종교재판 1492년 스페인_신대륙을 발견한 콜럼버스, 유대인을 발견한 스페인 왕 미국 시민 투표권 미국 군대의 흑백 통합 미국 연방 대법원의 아미스타드 판결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아파르트헤이트 폐지 여성의 마라톤 출전 다양성 공화국_다양성이 만들 인간생태계, 혼혈 파워 참고 자료

저자 : 염철현

고려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교육행정 및 교육법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고려사이버대학교(www.cuk.edu) 평생·직업교육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가르치는 자는 ‘먼저 읽는 자(first reader)’라는 신념으로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하고 이를 자신의 성찰로 연결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주된 학술적 관심 분야는 역사, 문화, 인권, 리더십 등이며 지은 책으로는 《교육논쟁 20》, 《평생학습사회와 교육리더십》 등이 있고, 《다문화교육개론》, 《차별철폐정책의 기원과 발자취》, 《부족리더십》 등을 옮겼다. [email protected]... more

댓글을 달 수 없는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