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은 어떻게 운영되는가

저자 : 존 V. 롬바르디
역자 : 윤영섭

판형 : 변형국판 면수 : 352 쪽

발행년월일 : 2022-09-05

ISBN : 979-11-91161-92-2 03320

단행본 

가격 : 20,000

이 책은 대학경영에 관한 책이다. 대학이 자원(돈)의 배분에 집중하는 대학행정에서 벗어나 자원배분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그에 따르는 보상을 하는 대학경영으로 나아가야 함을 연구중심대학(research university)에 초점을 맞춰 역설한다.
기업의 목적이 기업가치의 극대화인 것처럼 대학의 목적도 대학가치의 극대화이어야 하고, 이를 위해 대학은 티칭과 연구의 질(quality)과 생산성(productivity)을 최대한 높여야 한다. 이 책은 이러한 대학의 목적을 선언적으로만 말하지 않고 구체적인 기준과 방법을 아울러 제시한다.
지금 우리 대학들이 인구감소, 부족한 재정, 신기술 등장, 국제경쟁 등으로 인해 파괴적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는 시점에서, 대학들이 질적 변화와 효율성의 확대를 추구하는 데 이 책이 도움을 될 것이다.

1장 질 엔진
2장 경영
3장 비판자들
4장 특징들
5장 티칭
6장 연구
7장 교수진
8장 재무
9장 예산
10장 측정
11장 질
12장 개선을 경영하기
13장 지원서비스와 특수 단위들
14장 규제와 지배구조
15장 파괴적 변화
16장 사람들

추가 문헌
부록
참고 문헌
찾아보기

저자 : 존 V. 롬바르디

존 V. 롬바르디John V. Lombardi 미국의 여러 유명 대학에서 부총장, 총장 직책을 역임한 대학 경영자이다. 1990년부터 10년간 플로리다대학의 총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대학 성과의 측정 및 보상을 강조하고, 학생-운동선수의 복지와 학업성취 및 대학 스포츠 육성에 관심을 보였으며, 대학 재무의 지속적 하락에 관해 주 정부와 갈등과 협력의 관계를 반복하기도 하였다. 1987년부터 존스홉킨스대학의 부총장, 2002년부터 5년간 매사추세츠대학 애머스트 캠퍼스의 총장, 그 이후 2012년까지는 5개 캠퍼스를 총괄하는 루이지애나 대학 시스템의 총장(president)으로 일하였다. 저자는 26세에 1968년 컬럼비아대학에서 철학박사학위를 취득한 것을 시작으로 인디애나대학에서 역사학과 교수를 20년 역임하... more

역자 : 윤영섭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간대학과 오하이오주립대학 대학원에서 경영학을 공부하였다. 그 후 미국 대학과 고려대학 경영대학에서 30여 년 동안 재무관리와 금융을 가르쳤고, 모금사업, 국제교류사업 및 홍보 부분에서 대학행정 경험을 다년간 쌓기도 하였다. 정년 퇴임 후에는 중고등학교와 (전문)대학을 경영하는 학교법인의 책임자로 수년간 근무하면서 교육 전반, 특히 고등교육에 대한 관심을 더욱 갖게 되었다. 특히, 미국 대학들이 어떻게 글로벌 대학순위에서 최상위를 차지하게 되었는가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다.... more

댓글을 달 수 없는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