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차가운 결별에서 참혹한 전쟁으로

저자 : 폴 대니어리
역자 : 허승철

판형 : 신국판 면수 : 580 쪽

발행년월일 : 2023-12-28

ISBN : 979-11-6956-055-9 93340

단행본 

가격 : 29,000

이 책은 지금까지 나온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다룬 책 중 가장 포괄적이고 심층적으로 전쟁의 원인과 초기 전개 과정을 다루고 있다. 서평을 쓴 하버드대학교 세르히 플로히(Serhii Plokhy)교수는 이 전쟁과 동서 관계의 새로운 위기에 누가 책임이 있는가라는 문제에 대해 이 책의 저자가 지난 30년 이상의 우크라이나-러시아 관계를 분석하고, 양국 엘리트가 포스트-냉전 세계에서 자국의 이해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추구하는 방식에 심각한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지적한다.
앤드루 윌슨은 이 책의 서평에서 독자들은 세 가지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에 따르면, 첫 번째는 1991년 이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분쟁의 긴 역사를 알 수 있다는 것이고, 둘째로 역학을 포스트-냉전 시기 타협의 일반적 문제의 맥락에서 바라볼 수 있으며, 셋째 이 전쟁을 설명하는 현실주의자와 자유주의자들의 논쟁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합병까지 다룬 초판(2019)을 2022년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발발 후 다시 쓴 이 개정판은 두 사건을 하나의 전쟁이라는 맥락에서 새로 조명하고 있다. 개정판에 추가된 후반 3장은 이 책의 폭과 깊이를 한층 심화했다.
이 책은 특히 이번 전쟁을 “젤렌스키 책임론”, “미국 책임론”, “푸틴 책임론” 등 결론을 미리 내세우고 프레임에 갇힌 채 좁은 시각에서 전쟁의 원인을 분석한 기존의 책들과 다르게, 소련 해체기부터 잉태된 이번 전쟁의 씨앗과 그것이 악화된 과정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러시아, 우크라이나, 서방이 모두 일정 부분 책임이 있다는 시각을 유지한다. 이번 전쟁의 근본 원인을 소련 해체의 불완전성에서 찾고 있고, 우크라이나를 깊이 있게 알지 못하는 다른 관련 책들의 저자들이 소홀히 다룬 우크라이나 국내 정치 역학과 변화 과정이 러시아와 갈등을 심화시킨 과정을 상세히다루고 있다.
안보 딜레마, 민주화가 지정학에 미친 영향, 포스트-냉전 시기 양립할 수 없는 서방과 러시아의 현상유지(status-quo) 시각이라는 세 가지 준거틀을 기준으로 이번 전쟁의 원인을 분석한 이 책은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문가뿐만 아니라 국제정치 학도들에게도 유용한 책이다.
이 책의 시작과 끝부분에 인용된 “늑대는 먹이를 주어야 하고, 양들은 보호되어야 한다”는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의 구절은 소련 붕괴 이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평화적 관계 설정의 어려움을 잘 대변한다.
이 책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뿐만 아니라 소련 붕괴 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정치 변화와 외교 정책을 공부하는 사람은 꼭 읽어야 할 필독서이다.
2019 초판 이후 2023년 전면 개정판의 번역이다.

☞ 대단한 학식의 연구물이다. 이 책은 한 분야를 뛰어넘어 학문적 기여를 하며, 현재의 위기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꼭 읽어야 할 책이다.
– 세르히 플로히, 하버드대학교 미하일 흐루솁스키 우크라이나 역사 석좌 교수

☞ 운이 좋은 독자들은 세 가지 책을 이 한 권에서 만날 수 있다. 1991년 이후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갈등의 긴 역사가 첫째이고, 둘째로는 냉전 종식 이후 시기의 전반적인 문제들의 역학의 위치에 대한 균형 잡힌 평가이고, 셋째로는 위기를 설명하려는 현실주의자와 이상주의자의 흥미로운 토론이다.
– 앤드루 윌슨, 런던대학교, 유럽외교협회

☞ 우크라이나, 러시아, 서방 자료와 저작에 대해 타의 추종을 불허하게 균형 잡히고, 깊이가 있는 고려를 한 대니어리의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현재의 갈등과 앞으로의 진전 방향을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이 참고해야 할 첫 책이다.
– 헨리 해일, 조지워싱턴대학교

– 서문
– 감사의 말
– 핵심 인물

1장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갈등의 기원
2장 새로운 세계 질서? 1989-1993
3장 희망과 난관, 1994-1999
4장 전제정치와 혁명, 1999-2004
5장 개혁과 후퇴, 2004-2010
6장 빅토르 야누코비치와 대결로 치닫는 상황, 2010-2013
7장 혁명에서 전쟁으로, 2013-2015
8장 격화되는 충돌, 2015-2021
9장 전쟁
10장 결론—냉전에서 격렬한 전쟁으로

– 옮긴이 후기
– 주
– 참고 문헌
– 찾아보기

저자 : 폴 대니어리

폴 대니어리 Paul D’Anieri 미시건 주립대학을 졸업한 후 코넬대학에서 정치학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플로리다대학을 거쳐 캘리포니아대학 리버사이드 캠퍼스의 공공정책 및 정치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구소련 지역 전공으로, 특히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관계 전문가이다. 미국 하버드대학교 우크라이연구소에서 안식년을 갖는 동안 이 책을 썼다. Economic Independence in Ukrainian-Russian Relations(1999), Understanding Ukrainian Politics(2015), Politics and Society in Ukraine(공저, 2018), International Politics: Power and Purpose in Global Affairs(20... more

역자 : 허승철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미국 버클리대학과 브라운대학에서 수학했으며, 1988년 브라운대학에서 슬라브어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하버드대학 러시아연구소(현 Davis Center for Russian Studies)에서 연구교수(Mellon Fellow)를 지냈으며, 현재 고려대학교 노어노문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연구교수 시절 하버드대학교 우크라이나 연구소(HURI)에서 우크라이나어와 우크라이나 역사를 공부했다.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우크라이나 주재 한국대사(조지아, 몰도바 겸임 대사)를 역임했다. 지은 책으로 《우크라이나 현대사》, 《우크라이나 문화와 지역학》, 《코카서스 3국의 문화와 역사》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체르노빌 히스토리》, 《1991》, 《얄타》, 《크림반도 견문록》, 《핵전쟁 위기... more

댓글을 달 수 없는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