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철 외

김성철
현재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이며 미디어산업과 뉴미디어 관련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고 미국 미시건주립대학교에서 미디어 전공으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SK에서 정보통신분야 신규사업을 담당했고 개방형 직위인 서울특별시 정보시스템담당관을 거쳐 카이스트(구-한국정보통신대학교) IT 경영학부 부학부장,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초빙연구원, 고려대학교 부설 정보문화연구소장, 고려대학교 도서관장, 한국미디어경영학회 회장, 한국정보사회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지능정보기술과 사회문제 연구센터와 미디어산업 연구센터를 설립하여 급변하는 지능정보사회의 문제와 미디어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략과 정책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김용환
중앙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중앙대학교 대학원에서 소비자 및 광고 심리학 전공으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마케팅 리서치 회사의 연구원, 마케팅 컨설팅 회사의 선임 컨설턴트를 거쳤으며. 네이버의 시장분석실로 입사해 NBP(NHN Business Platform)에서 경영지원팀장 등을 지냈다. 현재 네이버 정책연구실 팀장으로 재직 중이며,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심리학적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

류민호
현재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교수이며 빅데이터분석과 데이터경영 등의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KAIST에서 기술경영 석사/박사를 받았다. 동아대 부임 전에는 네이버에서 인터넷산업연구실 실장을 역임했고, 호서대학교 기술경영대학원에서도 근무한 바 있다. 한국미디어경영학회, 한국정보사회학회 등의 임원으로 활동 중이다. 주요 연구 분야는 인터넷 및 통신산업 정책 및 전략, 플랫폼 전략, 빅데이터 분석으로, 관련된 다수의 연구 결과들을 Telecommunications Policy, Journal of World Business, Computers in Human behavior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등에 게재해 왔다.

 

백현미
현재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부교수이며 데이터과학과 미디어산업 관련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구-한국정보통신대학교)에서 IT 경영학 석사학위, 서울대학교에서 경영정보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통신산업 규제 및 정책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고, 한양대학교 정보사회학과 학과장, 한국정보사회학회 총무이사를 역임하였다. 소셜미디어 온라인 구전, 개방형 협업, 미디어산업 관련 연구 주제에 관심을 가지며, 데이터과학 방법론을 통한 연구를 주로 수행하고 있다.

윤형원
현재 네이버에서 글로벌사업 지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서울대학교에서 언론정보학과를 전공, 경영학을 부전공했으며, 졸업 후 네이버 정책연구실에서 인터넷 산업 정책 연구 지원및 스타트업 생태계 지원 업무를 수행했다. 네이버웹툰 등 콘텐츠 서비스의 홍보 담당으로도 활동했다.

이새롬
현재 경북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의 조교수로 재직 중이며 경영데이터분석, 전자상거래 관련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부산대학교 무역학 학사 서울대학교에서 경영정보학 분야 경영학박사학위를 받았다. 좋은 아이디어와 활동을 세상에 널리 퍼트리자는 취지로 2011년 서울대학교에 TEDxSNU를 설립하였으며, 2015년에 청년들의 꿈과 비전을 찾는 ‘청심환 페스티벌’의 기획팀에서 일하기도 했다. 2016년부터 연변과학기술대학교, 중앙대학교 등에 출강하여 경영학을 가르쳤다. 최근에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와 같은 개방형 협업이나 사회 문제를 시민들이 해결하는 형태의 혁신방법론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며 더 좋은 세상을 꿈꾸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개방형 협업, 기술 혁신, ICT R&D 정책, 소셜벤처, 그리고 온라인 구전 등이다.

정세훈
현재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이며 설득커뮤니케이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커뮤니케이션 과련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펜실베이나 대학교(University of Pennsylvania)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텍사스 대학교 MD 앤더슨 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에서 방문 교수를 역임하였다. 한국언론학회 및 한국광고학회 이사를 역임하였으며, 한국언론학보, Journal of Communicatio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Media Psychology 등 학술지에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 이용 및 효과에 관한 다수의 논문을 게재하였다.

정일권
현재 광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이며 여론, 저널리즘, 그리고 인터넷커뮤니케이션 관련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연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에서 저널리즘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교육방송국과 대학신문사 주간, 학술지 《정보사회와미디어》 편집위원장을 역임했다.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의 여론의 형성과 변화,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 저널리즘의 혁신 방안과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최보름
연세대학교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인지과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카네기멜론대학교에서 경영학전공으로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과 UNIST(울산과학기술원) 경영학부 조교수를 거쳐 현재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부 부교수이며 UI/UX와 빅데이터 분석 및 IT 전략 관련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가상적 디지털 세상이 물질적 세상과 융합하는 새로운 시대에 사람과 기술이 상생하며 공존할 수 있도록 하는 지능정보기술 디자인 및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황신영
현재 고려대학교 미디어학과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미국 Boston College에서 커뮤니케이션과 국제관계학을 복수전공하고 고려대학교에서 언론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주요 연구분야는 인터넷 기업들의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충성도와 이용의도이며, 최근에는 전통기업들의 뉴미디어 활용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인터넷 생태계 진단

    지금처럼 미래를 가리키는 글로벌 인터넷 생태계의 시계와 과거로 향해 있는 우리나라…